본문 바로가기

OOTP 공략

OOTP21 에디터 살펴보기 (3) - 성격 유형 (퍼스널리티 클래스) 2

반응형

팀 케미스트리

가상 리그 PBL의 가상 팀 '나눔 마켓'의 팀 케미스트리 화면입니다. 캡틴, 아웃스포큰, 언모티베이티드가 부재한 상태입니다. 선수 프로필에서 에디터를 통해, 퍼스널리티 클래스를 변경하여 항목에 나타나게 해보겠습니다.

 

DfW 19, Greed 8, Loyalty 119, WE 113

정주현의 퍼스널리티 에디터 화면입니다. 팀 케미스트리 화면에는 나타나지 않는 성격인 험블(Humble)을 확인할 수 있네요.

낮은 승리 갈망, 낮은 탐욕, 낮지않은 로열티, 보통의 워크 에식(가장 갖추기 어렵습니다.)을 모두 갖추고 있네요.

선수 프로필에 돌아가 보니, 퍼스널리티 설명이 Humble 클래스의 선수임을 예상할 수 있게 해주네요.

리더십, 워크에식, 지능을 적절하게 하향하고, 리프레시를 해봤더니 언모티베이트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프로필의 퍼스널리티 설명도, 허슬이 없다는, 언모티베이티드에 걸맞는 (의욕없는) 설명으로 바뀌었네요.

Unmotivated에서 찾을 수 있는 정주현

퍼스널리티 에디터의 수정 결과, 팀케미스트리의 플레이어 클래시스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웃스포큰에 차우찬을 추가해보겠습니다.

차우찬은 성격 클래스에 조건을 모두 만족한 것이 없어, Normal로 표기됩니다. 워크 에식과 인텔리전트는 충분히 낮네요. 그리드(탐욕)도 너무 낮지는 않습니다.

Controversy 160, Handle Critics 60

컨트로벌시(논쟁성)를 높이고, 핸들 크리틱스(비판 대처)를 낮추니, Outspoken으로 변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설적이다, 무례하다.. 설명 끝이군요.

마찬가지로 팀케미스트리의 플레이어 클래시스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우람을 캡틴에 추가해보겠습니다.

로얄티와 워크에식은 이미 충분한 상태입니다. 리더십만 1 부족하네요.

리더십을 1 증가시키자, 성격 유형이 캡틴으로 전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스널리티 설명도 끝내주네요. '본 투 비 어 리더' 캬아... 그에게 위협될 것은 없다고 하네요.

캡틴 없이 나성범 홀로 리더일 때에 비해, 벤치 코치의 리포트 내용이 개선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 4명의 부정적인 영향을 제거하기에는 (캡틴, 정우람) 1명으로는 부족해보이네요.

 

그렇다면 클럽하우스의 리더 나성범을...

캡틴으로 바꿔보겠습니다.

설명이 좀 더 강해졌네요. 이것만 보고는 캡틴임을 바로 추측하긴 어렵겠네요.

그리고 셀피시인 노진혁을,

'리더' 조건을 갖춘 팬 페이보릿으로 만들어줍니다.

 

'팬 페이보릿'과 '리더' 클래스는 공존이 가능함을 알게 되었네요. 벤치코치의 리포트도 개선된 내용을 보여주네요. 마지막으로 디스트럽티브에 있는 채은성을 험블로 바꾸고, 프랭크스터의 조건을 만족시켜보겠습니다.

 

퍼스널리티 클래스는 험블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프랭크스터 클래스에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상상도 못한 리더에 등장하네요.. 리더의 조건은 정확히 모르지만, 당연히 리더십과 관계가 있을거고, 이걸 100으로 낮추면 리더에서는 사라집니다. 여전히 선수 에디터창에서는 험블로 표기되고요. DfW를 50으로 높이면,

역시 프랭크스터가 되는군요.. 리더십 140을 기준으로 바뀌는 듯 합니다. 그리고 프랭크스터와 험블은 공존할 수 없는 클래스임을 알게되었네요. 프랭크스터와 리더는 공존이 가능합니다.

리더십이 139일때는,

프랭크스터에 들어있음이 확인 가능합니다.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퍼스널리티 설명을 볼 수 있네요. 여기서 승리갈망을 다시 49로 낮추고, 리더십을 140으로 늘린다면, 다시 리더항목으로 나타납니다.

 

퍼스널리티 설명 또한 바뀝니다. 험블-리더 상태에서의 설명이 '이야기를 계속한다'인데, 설명 내용 자체는 프랭크스터에 대한 설명 같습니다. 프랭크스터의 조건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설명이 이렇게 나오는 것 같다는 추측입니다. 실제로 해당클래스로의 적용이 나타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리더/험블과는 다르게 찾아볼 방법이 없네요.

 

승리갈망을 50으로 높이면, 다시 험블이 아니게 되고, 프랭크스터가 되며, 리더에서 빠지게됩니다.

아무래도 '리더'클래스에 대한 밝혀지지 않은 내용이 있는 듯 합니다. 정확한 수치를 실험하지 못했지만, 험블과 스파크플러그의 공존은 안된다는 결론을 내리는게 맞는 방향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