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OTP 잡담

OOTP23 KBO 타자 TOP5

반응형

https://www.fmkorea.com/4542504865
위 글에서 KBO리그 전체 랭킹의 구성을 먼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Out of the park Baseball 시리즈의 신작, OOTP23의 22일 발매 및 3일간의 '앞서해보기'를 맞아, KBO리그 선수들에 관한 간단한 랭킹 칼럼을 작성합니다.
작성 기준은 KBO리그만을 활성화, 모든 선수를 기준으로 한 레이팅(1차 포지션 기준X)
동일한 오버롤의 경우 공동으로 순위를 표기하되, 가나다순으로 작성합니다.
게임 바깥 기록의 출처는 스탯티즈입니다.


TOP 5

나성범(KIA, 32)

KIA의 나성범

작년 12월 23일, 기아와의 6년 150억 계약이 발표된 나성범선수가 KBO리그 야수 오버롤 5위에 올랐습니다. 상위권의 컨택능력과 ++급의 홈런파워를 가지고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순출루율과 높은 삼진율 탓인지, 선구안과 Avoid K 능력치는 평균 미만인 모습입니다. 지난시즌의 도루 RAA가 -0.82로 좋지 못했던 탓인지, 주루관련 능력치도 좋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주루 WAA가 0.32로 좋았던 만큼, 저평가된 측면이 있습니다.

나성범의 기본 타격 스탯

작년과 올해의 스탯을 비교해보면, 그간 BB%가 낮았던 선수가 맞나 싶을정도로 상당한 IsoD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삼진율은 그말싫

한편 수비 능력치는 +급의 어깨를 제외하면 그리 좋지 못한편입니다.

나성범의 수비스탯

작년 나성범의 수비 스탯(RNG)을 고려했을 때, 레인지는 조금 더 높게 줬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TOP 4

강백호(kt, 22)

kt의 강백호

3월 28일에 당한 부상으로 인한 부재가 뼈아픈 강백호선수가 KBO리그 야수 오버롤 4위입니다. 최상위권의 컨택준수한 게임파워, 빠지지않는 선구안에 평균 이상의 주루 능력. 공격에서는 그야말로 무결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21시즌 강백호의 타격 스탯

실제로 작년 3/4/5의 아름다운 슬래시라인을 기록하며 최상위권 공격력(21시즌 wRC+ 2위)을 보였습니다. 다만 실제 주루관련 지표는 좋지 않았기에, 주루능력은 고평가받았다고 판단됩니다.

2021년 강백호의 WAA

이러한 강백호 선수의 최대 약점은 바로 수비입니다.

강백호의 수비능력치

1루수로서도 수비가 좋지 않았던 작년의 기록이 반영되었는지, 1루수로서도 평균 미만의 포지션 레이팅을 부여받았습니다. 다만 코너외야 멀티가 된다는 것은 장점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공동 1위

양의지(NC, 34)

NC의 양의지

2020년부터 선수협 회장을 맡고있는 양의지 선수가 오버롤 80으로 공동1위에 올랐습니다. ++급 컨택, 상위권 파워, +급 선구능력까지 주루를 제외하면 공격적 단점은 없습니다.

이번시즌 상당한 부진을 겪고있지만, 작년 3/4/5의 아름다운 슬래시라인을 기록하며 강백호와 함께 최상위권 공격력을 보여주었습니다. 2도루 1도실로 도루 RAA(-0.21)는 그리 나쁘지 않았지만, -1.22의 주루 RAA는 나쁜 편이었습니다.

양의지의 수비

한편 지난시즌 302.1이닝 밖에 출장하지 않아서인지, 포수 수비 능력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이번 작부터 캐쳐 프레이밍의 중요도를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공격형 포수의 장점이 이전작들과는 달리 퇴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동 1위

이정후(키움, 23)

키움의 이정후

OOTP 시리즈의 치트키로 취급되는 이정후 선수가 공동1위에 등극했습니다. 리그 원탑급 컨택트, 갭파워, 삼진회피 능력을 가지고있습니다. 평균 이하의 홈런파워가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고타율 기반의 게임파워와 눈야구의 시너지로 인해 출중한 OPS를 찍어줄 것이 기대됩니다.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작년에 이어, 올해도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앞선 두 선수와 마찬가지로 3/4/5를 기록했고, wRC+ 1위를 차지했습니다. 3할 6푼대의 타율을 가능케 한 건, 0.374의 BABIP뿐만 아니라 6.8%의 삼진율의 기여가 상당했습니다. (TMI : 컨택트 능력치 구성에 관한 참고) 7홈런에 불과한 지난시즌 기록 대비 홈런파워는 고평가받은 감이 있기도 합니다.
작년의 도루 RAA는 0.51, 주루 RAA는 1.05로 좋은 편이었습니다.

이정후의 수비

수비 능력에서도 빠지는 점 없이, 고른 능력치를 보여줍니다.


공동 1위

최정(SSG, 35)

SSG 랜더스의 18년차 3루수 최정선수가 마지막 1위자리를 차지했습니다. ++급 홈런파워준수한 선구안, 평균이상의 컨택으로 노익장을 과시합니다.

이번시즌에도 나성범과 더불어 뜨거운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작년 타율은 3할이 안되지만, 홈런1위로 증명된 파워와 15%가 넘는 BB%에 힘입어 상당한 OPS 및 wRC+를 기록했습니다. (IsoP 1위, IsoD 2위)
주루에서는 8도루 6실패로 도루는 시도하지 않는 게 나았고, 주루RAA도 마이너스를 찍었습니다.

최정의 수비

한편 수비는 3루수로서는 평균적인 수준으로 측정되었는데, 지난시즌 3루 수비 RAA/133 스탯 2위(1위 김민성)치고는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물론 리그 내 최고 3루수비 레이팅이 55인것을 감안하면, 평균수준으로의 저평가까진 아니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OOTP23의 관해 궁금한 점이 많으실텐데, 현재로서는 트레일러 분석 영상 정도로만 설명을 드렸는데요. 조만간 라이브 스트리밍 또는 녹화 영상을 통해 더 많은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변경점, 퀵스타트 배포 계획 등)

반응형